티스토리 뷰

고수들의 투자 원칙을 따라 해 보자(하늘경영님 글) 주식

2006/01/10 22:43

http://blog.naver.com/lst01/20878703

고수들의 투자 원칙을 따라 해 보자

고수분들이 언급한 글 중에서 우리 초심자들이 배울 만한 매매 방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다음에 여러 고수님들이 언급한 글중에서 무엇인가 공통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A. 매매전략을 간단히 살펴보면 상한가종목을 연구하자는 것입니다. 

그날의 상한가종목을 연구하다 보면 그날의 장세분위기와 흐름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속일수 상한가종목이 나올 때는 더욱더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나홀로 상승일 가능성도 있지만 무리를 이끈 대장주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승배경과 이유 연관 종목군들을 공부하며 대비를 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평균선의 중요성입니다. 

특히 5일 이동평균선(가격 거래량)은 생명선이라 할만큼 주가를 예측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5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항 하고 주가의 캔들이 그 위에 위치하고 거래량이 5일 이동평균선을 상회할 때 매매하면 성공확률이 보다 높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양음양 또는 양음음양패턴으로 장대양봉(상한가면 더욱 좋다) 뒤에 오는 음봉의 길이와 거래량을 살펴 다음에 있을 장대양봉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B. 1. 상승 종목 겨냥 (첫 상한가 종목 매수 대상) 
 가장 많이 사용한 매매 기법이며 손절매의 원칙이 가장  중요시되는 매매기법 입니다. 
    
 2. 상승탄력이 강한 종목 1차조정시 매수  
 탄력이 강한 종목은 대부분 2차 상승이 있으며 조정 시에 매수 또는 재차 상한가 진입 시  에 매수 시점으로 봅니다. 
  
3. 거래 없이 큰 폭으로 하락 후 갑자기 거래량이 증가한 종목 
 이런 매매기법은 위험부담이 따르나 매매시점만 잘 포착한다면 단시간에 고수익이 가능한 매매 기법입니다. 특히 이런 종목을 매수할 때는 악재가 노출되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악재가 노출되지않은 상황이라면 재차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C. 저(필명-하늘경영)는 기본적 분석을 존중하지만 주식은 수급이 우선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챠트에 의한 단기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몇 가지 투자 원칙을 소개합니다.


1, 살아있는 종목을 선정하자

주식은 정배열, 역배열, 횡보하는 종목이 있는데 정배열 종목에만 투자합니다. 그 중에 상한가친 종목에서 대상종목을 선정하여, 이동평균선(5. 10. 20일)위에서 종가가 유지되는 종목을 거래합니다. 저는 당일 상한가 친 종목을 관심종목에 편입하여 놓고 동종목이 20일선을 종가상으로 이탈 할 때까지 꾸준히 관찰합니다.

2, 전일 점 하한가 종목을 관찰하자

전일 하한가 종목중 점 하한 종목을 유심히 관찰(공시나 루머 등)합니다. 당일 오전 동시호가 때 전일 매도하지 못한 매도세가 압도하다가 09:00시 장 시작 직전 매수세가 급속히 유입되면 같이 매수하여 당일 매도합니다.

D. 다음과 같이 나름대로의 투자 원칙을 세워보았습니다.

첫째, 매일 당일의 상한가 종목을 골라 괜찮은 그래프 모양을 그려가고 있는 종목이 조정을 받을 때 매수를 한다. 상한가 종목에 먹을 것이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터득하였다.

둘째, 매수는 점심 시간인 12시에서 오후 1시 사이에 하고 매도는 오전 장 시작과 함께 9시에서 9시30분 사이 또는 오후 2시에서 3시 사이에 한다. 모두들 점심 식사를 하러 가는 시간이 통계적으로 하루 중 가장 약세를 보이는 시간이다.

셋째, 자신이 잘 모르는 종목은 절대 매수하지 않는다.

넷째, 매수한 후 자신이 의도한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즉시 손절매한다

E. 저같은 경우에는 관심 종목 선정에 많은 시간을 투자합니다. 
그러니까 개인적으로 관심 종목을 어떻게 잘 했느냐에 따라서 수익률이 좌우 된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3가지로 분류하는데 

첫번째로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을 위주로 종목을 선정합니다. 

그러니까 장이 종료가 되면은 그날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들을 모두 저장 합니다. 
그런 다음에 상한가에 들어간 이유를 나름데로 분석합니다. 예를 들면 수급에 의한 상한가인지, 재료에 의한 상한가인지, 흔히 말하는 세력들에 의한 상한가인지를 분류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상장기업 책자를 펴놓고 해당 기업의 기본적인 내용을 분석한 다음에 해당 기업에 전화를 해가지고 궁금한 점이나 회사가 내외적으로 주식을 오를 만한 일이 있는가 물어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서 마음에 드는 종목은 관심 종목에 편입 시켜 놨다가 며칠간 지켜보면 눌림목을 주거나 급등주 패턴을 가진 종목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때에 집중적으로 공략하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재료 보유 종목을 선정하는건데요. 

이 방법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경제 신문이나 장중에 나오는 인터넷 언론에 나오는 개별 기업들의 예상실적이나 중요 추진사업 정보가 나오면 꼼꼼히 메모하거나 스크랩을 했다가 실제적으로 실적이 발표 되는 시점이나 중요한 기업 뉴스가 나오기 전에 선취매 들어가서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세번째는 거래량이 터지면서 고점 대비 3번이상 급락한 종목을 선정 공략합니다. 대신 하한가 종목은 제외합니다. 

급락한 종목이 매매일수로 3일째가 되면 반대매매까지 같이 나와 의외로 시초가가 낮게 형성되거나 반발 매수세가 생깁니다. 
이럴 경우 매수적정가를 미리 동시 호가에 입력해서 주문을 넣습니다. 대개 -5%대 이하에 매수 분할 주문을 넣습니다. 
운이 좋으면 보합까지 순간적으로 급등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때 매도하면 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